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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란? 2022년 고교 학점제 전명 시행

category 시사용어 2017. 11. 27. 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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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란 무엇일까요?


고등학교도 대학교처럼 수강 신청을 통해 수업을 골라듣고, 정해진 학점을 채우면 졸업하는것을 이야기 합니다.

필수 공통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들이 대상입니다.

교육부 장관인 김상곤 장관이 서울 강서구 한서고등학교를 방문해 고교학점제 추진 방향과 1차 연구학교 운영계획을 발표 했다고 합니다.


문재인 정부의 교육개혁의 신호탄이 될지 어떤식으로 변경될지 궁금해 집니다.

일단 이 제도가 잘 정착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인프라와 과목에대한 전문성이 뒷받침 해줘야 할텐데. 현재의 고등학교들이 이것들을 잘 구성해 낼지는 의문입니다. 정부에서 2020년까지 적극적으로 지원해주면 잘 될까요?

아울러 필수 공통 과목과 이외의 과목에 어떤 것들이 들어가게 될지가 궁금해 집니다.

교육정책들이 항상 문제가 되어왔던 것중에 하나가, 과도기에 있는 학생들에 대한 배려가 너무 없어서 문제입니다.

취지는 나쁘지 않지만, 실제 학점 취득과, 대학 진학과의 연결과정에서 정책 결정이 더 중요해 보입니다.

대학 진학에 유리한 학점만 수행하게 된다면 이또한 유명 무실한 개혁이 될테니깐요..


교육정책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교육정책으로는 미래의 인재들을 키워낼 수 없습니다.


정답을 제시해줄 사람도 없기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여 정책들이 시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2년이면 아직 한참남았는데,, 너무 길게 잡으신건 아닌건 아닌지 생각해 봅니다.

아래는 교육부에서 보도자료낸 내용입니다.

[자료문의]

고교학점제정책팀 서기관 임소희, 사무관 윤정현(044-203-6894), 연구관 이석(044-203-6284), 연구사 유병구(044-203-6274)

직업교육정책과 연구사 장석준(044-203-6393)


□ 교육부(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는 11월 27일(월) 입시·경쟁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진로 설계와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예정인 고교학점제의 추진 방향과 도입 준비를 위한 1차(‘18~’20) 연구학교 운영계획을 발표하였다.

ㅇ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서울 한서고등학교를 방문하여 ‘고교학점제 추진 방향 및 연구학교 운영계획’을 발표하며, 중장기적 준비와 검토, 충분한 공론화를 거쳐 ’22년 도입을 목표로 고교학점제를 준비해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ㅇ 고교학점제는 고교교육 전반의 혁신을 위한 핵심정책으로 중장기적 관점에서 도입 준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첫 단계로 ‘학점제 도입에 필요한 교육과정과 학교 운영 방안’을 연구하는 정책연구학교(60교, 일반계고·직업계고 각 30교)를 3년간 운영한다.


□ 지난 5월 이후, 교육부는 교육과정·평가 등 각 분야의 전문가 및 교사, 시·도교육청 관계자 등과 협력하여 우리 고교교육의 현실에 대한 진단을 기초로 학점제 도입방향을 설정하고, 여러 차례 토론과 논의를 거쳐 본 계획을 마련하였다.

ㅇ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따라 모든 학생의 창의적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이 더욱 절실함에도 불구하고 입시와 수능에 종속되어 획일적 교육과정 운영과 줄 세우기식 평가가 이루어지는 고교교육의 근본적 혁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지속 제기되는 한편,

ㅇ 고교교육이 모든 학생의 성장과 진로 개척을 돕는 본연의 기능을 되찾고, 수평적 고교체제 하에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종합적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 이와 같은 문제 인식 하에 교육부는 고교체제 개편, 수업·평가의 혁신, 대입제도 개선 등을 위한 종합적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그 핵심과제로 고교학점제 도입을 추진한다. 

ㅇ 특히, 고교학점제는 고교체제 개편(고입) 및 대입제도 개선과의 연결고리이자 고교 교육과정 운영 전반의 변화를 촉발하는 기제로서, 

ㅇ 단위를 학점으로 전환하는 차원을 넘어 학생의 과목 선택권 보장, 교수학습·평가 개선 등을 통해 고교교육의 실질적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물론, 학교 내 교육과정의 다양성을 확보함으로써 안정적인 고교체제 개편을 뒷받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학점제는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이수하고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로서, 학점을 기준으로 학사 제도가 설계된다.

ㅇ 미국, 핀란드 등 고교 단계에서 학점제를 운영 중인 국가들의 경우에도 세부 운영방식은 다양하나, 학생 선택을 반영할 수 있는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과 학업성취에 대한 질 관리 강화를 특징으로 한다.


□ 다만, 이와 같이 학사 제도와 학교 운영 전반의 변화를 가져오는 학점제의 전면적 시행을 위해서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단계적 접근이 필요한 바, 교육부가 제시한 학점제 도입 준비방안은 첨부파일 참고

이상으로 고교학점제란? 2022년 고교 학점제 전명 시행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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